본문 바로가기

유아, 아동/[TIP] 육아 팁

육아일기 써야하는 이유, 쓰면 좋은 점, 쓰는 법

반응형

 

 

 

 

 

 

 

 

육아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부모나, 임신을 하고 있는 임산부라면 육아일기를 쓰면 좋은 점이 참 많습니다. 여러 가지 육아일기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의 성장 기록

어린아이들은 성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육아를 하면 쏜살같이 시간이 지나갈 텐데 틈틈이 육아일기를 기록하면 내 아이의 소중한 성장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때부터 아이의 발달 과정을 기록하면서, 첫 뒤집기는 언제 했는지, 첫걸음마는 언제 했는지 등등 어느 시기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세월이 흐른 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처음 말을 했을 때의 감동을 기록하면 나중에 볼 때도 그때의 감동이 느껴집니다.

 

 

2. 부모의 성장

육아일기를 작성하는 것은 부모 또한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육아를 하면 기쁨, 감동뿐만 아니라 슬픔, 고난 등의 감정을 느끼는데요, 이를 솔직하게 기록하면서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부모로서 성장하기도 합니다. 가령, 특정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을 했더니 아이가 이런 반응을 보였고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는 식으로 분석하면 자신의 육아 방식을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3. 아이에게 주는 선물

아이가 다 자란 후 그동안 작성했던 육아일기를 선물하는 것도 의미있습니다. 어린 시절을 기억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엄마 아빠의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소중한 선물이 됩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4. 다른 부모들과 소통

육아일기라는 것이 양식이 정해져있는 것은 아닌데요, 최근에는 블로그나 카페, 유튜브 등을 통해 색다른 육아 기록을 남기는 엄마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육아일기를 공유하면 비슷한 경험을 나누면서 공감이나 위로하기도 하며 조언을 받기도 합니다. 비슷한 연령대의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쉽게 친해져서 서로 육아 정보를 공유하고, 위로를 해주기도 합니다.

 

 

5. 의료 및 교육 참고 자료

혹시라도 자녀의 발달에 문제가 생겼다면 작성해 둔 육아일기가 큰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나, 아동 교육 전문가에게 아이의 발육 사항을 적어둔 육아 일지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육아일기 쓰는 방법

 

다음으로는 육아일기를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육아일기는 특별한 양식이 없으며 자신에게 잘 맞는 방식을 찾아서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목적 정하기

육아일기를 쓰기 전이라면 쓰는 목적을 분명히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기 목적에 따라 기록 방식이나 내용을 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성장을 기록하는 용도이거나, 아이와의 소중한 추억을 적어두는 목적이거나, 육아 꿀팁을 공유하는 목적 등에 따라 기록 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첩이나 다이어리가 될 수도 있고, 인터넷에 올려두어 여러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도 있고, 육아일기 어플로 기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기록 항목

육아일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적는 것을 추천합니다. 날짜는 필수 기록 항목이며 아이의 기분, 배변 등도 기록합니다. 이외에도 수유를 했는지 이유식을 했는지, 아이의 식사량을 기록할 수도 있고, 수면시간/수면량, 아이와 함께 한 놀이도 기록하면 좋습니다. 날씨나 육아 활동 후 느낀 점 등 자유로운 방식으로 기록하면 더욱 쉽습니다.

 

3. 꾸준히 작성하기

무엇이든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죠. 육아일기 또한 짧게 작성해도 좋으니 매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로 일기를 쓸 시간조차 많이 없을 테지만, 아이가 잠들어 있을 때나 짬 나는 대로 시간을 내어 작성해 보세요. 매일 쓰는 것이 부담된다면 주간 일기나 월간 일기로 작성해도 큰 도움이 되니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솔직하게 작성하기

육아를 하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 텐데요, 이때 느끼는 감정이나 좌절감을 솔직하게 기록하여야 합니다. 육아일기는 자녀의 성장을 기록한 것이기도 하지만 부모의 성장 일기이기도 합니다. 아이를 키우며 부모도 함께 성장하는데요, 나중에 되돌아보면 큰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감정은 물론 부모의 감정도 함께 기록해 보세요.

 

 

5. 아이와 함께

아이가 어느 정도 컸으면 아이와 함께 작성하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됩니다. 아직 글을 쓰지 못하는 아기라면 스티커나 그림을 그리며 다이어리를 꾸미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는 부모와 함께 재미있는 놀이를 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육아도 하면서 일기도 쓰는 일석이조 활동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