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자인 스페이스입니다.
오늘은 원룸, 좁은집 등 1인 가구에 추천드리는 필수 가구 TOP 5를 알아보겠습니다.
좁은 방 인테리어로 효과적인 제품이며, 좁은 공간을 더욱 넓게 활용 가능한 공간활용 가구 위주로 조사해보았습니다.
[TOP 5] 파티션
원룸처럼 좁은 집이더라도 넓어보이는 효과를 만들어주는 가구가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파티션입니다. 파티션을 사용하면 오히려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파티션을 통해 침대와 식탁을 구분해주시면 침실과 주방이 분리된 느낌이 들어 오히려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내 집이 아닌 세를 내서 사는 집인 경우 파티션 시공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가벼우면서도 이동이 편한 이동식 파티션을 추천드립니다. 패브릭 파티션이나 스틸 파티션을 구매하셔서 상황에 따라 이동해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철제 파티션의 경우 자석 등을 사용해 데코레이션을 할 수도 있어서 나만의 인테리어로 DIY 하기에도 좋습니다.
여유가 되는 분들은 틈새가 있는 원목 가벽이나, 반투명 유리 파티션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틈새 사이나 반투명 유리 뒤로 보이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은 줄이면서 공간 분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OP 4] 소파
작은 원룸의 경우 쇼파를 들여 놓기에도 부담스러우실 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파는 우리의 휴식을 위해 필요한 가구 중 하나입니다. 원룸/좁은 방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1인용 쇼파를 추천드립니다. 침실과 휴식 공간은 분리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원룸에 사는 대부분의 분들은 침대를 쇼파처럼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허리에도 좋지 않고 수면 건강에도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의 1인 쇼파라면 원룸에 두기에 부담스러운 사이즈가 아닙니다. 1인 소파를 티테이블 의자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영화 감상이나 독서 등 취미 생활을 편안히 앉아서 하기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1인용 좌식 쇼파를 구매하셔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파를 놓기 너무 곤란한 경우라면, 쇼파베드를 추천드립니다. 쇼파베드는 소파는 물론 침대로도 활용할 수 있는 가구입니다. 등을 세우면 소파가 되고, 등을 눕히면 침대가 되는 구조입니다. 쇼파 다리(침대 다리)가 달린 것도 있고 좌식형도 있으므로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매트리스가 좋은 제품을 알아보시고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 추천합니다.
[TOP 3] 식탁
1인 가구에게 추천하는 가구로는 공간활용 식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용도 식탁의 경우 평상시에는 식탁을 접어서 공간을 넓게 사용하고, 식사시에는 식탁은 꺼내서 먹으면 됩니다. 또는 밥을 먹는 인원 수에 맞춰서 식탁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접이식 식탁도 있습니다. 폴딩 식탁도 멋스러우면서 다양한 디자인이 많이 있으므로 원룸에도 예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나 밥솥 또는 냄비 등 식기류를 놓을 공간도 함께 있는 수납장이 달려있는 식탁도 좋습니다. 렌지대 겸 식탁 수납장은 주방용품 수납까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공간활용 가구입니다. 원룸의 경우 렌지대 등 주방도구를 놓을 선반도 넉넉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수납장입니다.
좁은 원룸이라서 식탁을 둘 공간이 협소한 경우라면, 접이식 테이블을 추천드립니다. 침대 위에서 사용하기 좋은 좌식용 접이식 테이블은 침대 위에서 공부나 독서를 하기에도 좋으며, 밥을 먹을 때는 식탁의 역할도 합니다. 최근엔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접이식 테이블도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침대 위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하거나 공부할 때 편리할 것 같네요. 물론 좌식형이 아닌 일반 접이식 테이블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땐 접어 두면 슬림하기 때문에 보관하기에도 편리합니다.
[TOP 2] 행거, 옷장
좁은 방, 원룸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아마 옷 수납이 아닐까 합니다. 옷 수납 공간이 너무 좁아서 옷들을 너무 꽉 끼게 걸어둔다든지, 다른 물건들과 함께 보관한다든지 등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환경에서 옷을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인 가구의 옷 보관을 위해서는 공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장을 사용하면 옷에 먼지도 덜 쌓이고 음식 냄새도 덜 배서 좋습니다. 하지만 원룸의 경우 옷장을 둘 공간도 없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럴 때는 여러 개의 기능이 담긴 옷장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장의 전면에는 거울이 달려 있어서 전신 거울을 추가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 공간 확장도 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옷잔 내부 섹션이 여러 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가방이나 물건 수납도 동시에 가능한 다용도 수납장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옷장 둘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시스템 행거를 추천드립니다. 옷에 먼지가 쌓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공간을 덜 차지하며 옷이 한 눈에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너무 지저분하다면 커튼을 쳐서 가리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시스템 행거의 경우 옷장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조립식 철제 행거도 좋습니다. 이케아 등의 제품을 이용해서 철제 행거를 조립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공간 차지도 덜 하며 모던해보이는 느낌이 들어서 자취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옷장입니다.
[TOP 1] 침대
원룸 공간활용 가구 추천 1위는 침대입니다. 물론 공간을 넓게 사용하고 싶다면 침대보다는 요를 깔아서 생활하시는 게 더 좋긴 합니다. 다만, 매번 깔고 개야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무릎이 안 좋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침대로도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2층 침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어린이 시절 로망이었던 이층침대는 성인이 되고서도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많이들 사용하는 침대입니다. 2층 침대를 사용하면 아래 1층 공간에 침대나 쇼파 등을 두어서 좁은 공간을 넓게 활용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높이 조절 가능한 이층 침대도 많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2층 침대가 너무 높아서 걱정되었다면 높이를 적당히 낮추어서 사용 가능하며, 1층 공간에 높은 가구 등을 들여놓을 계획이라면 2층 침대의 높이를 다시 높게 조절하면 됩니다.
수납 침대, 벙커 침대도 좁은 공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침대입니다. 침대 매트리스 아래에 널찍한 수납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수납 침대나,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서랍장이 있는 벙커 침대도 있습니다.
디자인 스페이스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나 댓글 하나 남겨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인테리어 > [TIP] 인테리어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룸/좁은 방/자취방 인테리어 꿀팁 5가지 !! (0) | 2023.03.18 |
---|---|
맨틀피스(Mantelpiece)란? :: 벽난로 인테리어 (0) | 2022.12.30 |
인테리어 컨셉 종류 / 인테리어 스타일 추천 (모던, 북유럽, 프로방스 등) (0) | 2022.12.07 |
국내 자재 등급표 종류 :: SE0, E0, E1 등 (친환경 자재 등급) (0) | 2022.12.06 |
겨울 인테리어 팁 & 트렌드 (겨울 분위기 효과!) (0) | 2022.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