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삶에 대해
안녕하세요, 디자인 스페이스입니다.
오늘은 전원주택에서 사는 삶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도시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아파트 생활에 익숙하실 텐데요, 도심 속 아파트 생활은 다양한 문화생활과 편리한 접근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잘 맞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한적한 전원주택 생활을 꿈꾸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전원주택은 번잡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 가까워지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잘 맞는 주거 공간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전원주택 생활의 장단점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원주택 생활의 장점
1.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
전원주택은 주로 시골이나 교외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시의 소음과 혼잡에서 벗어날 수 있는 평화로운 환경이죠. 주변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넓은 평수
전원주택은 좁을 수밖에 없는 도심지 아파트보다 훨씬 더 넓은 평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당이 딸려 있으면 다양한 실외 활동을 즐길 수도 있으며, 실내외에서 가족 친지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좋습니다.
3. 자연 친화적인 삶
자연과 가까운 전원주택에서 살면 자연 친화적인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벼운 산책부터 마당 정원 가꾸기나 텃밭 가꾸기와 등산 및 다양한 야외 스포츠를 할 수 있습니다. 일상 속 자연스러운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4. 맑은 공기
간혹 건강을 위해 귀농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죠. 실제로 서울 수도권의 공기보다는 자연에 둘러싸인 시골의 공기 오염이 현저히 적습니다. 시골 전원 생활을 하다보면 자연환경의 맑은 공기와 신선한 물을 즐길 수 있어서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알레르기와 호흡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자유로움
전원주택은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더 자유롭습니다. 주택의 더 많은 공간을 활용하여 마음껏 디자인하고 개조할 수 있어서 개인 취향에 맞춘 나만의 개성 넘치는 집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전원주택 생활의 단점
1. 불편한 교통
전원주택은 도시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교통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차가 없거나 운전을 할 수 없는 분이라면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실 겁니다. 대중교통이 잘 뚫려있는 곳도 많지 않으므로, 근처 가게/병원/학교 등을 갈 때는 웬만하면 자동차를 직접 끌고 가야 할 것입니다.
2. 인프라 부족
도시와 비교했을 때 시골 전원 지역은 여러 가지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에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부터 시작해서, 병원이나 학교 등 여러 시설의 접근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유지 보수비
내 집 전원주택이라고 해서 월세 나갈 것이 없다는 기쁨도 잠깐입니다. 넓은 전원주택을 관리하고 안전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에 비용이 꽤 나갑니다. 뿐만 아니라 난방비/냉방비나 수도세 등 여러 가지 운영비도 나갈 것이 많습니다.
4. 사회적인 고립
한가로운 전원주택 지역에 살다보면 도심지처럼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분이라면 전원 주택 생활에서 고립감과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5. 자연재해
산불이나 산사태, 홍수, 지진 등 자연재해로 인한 위험이 있습니다. 전원 지역에 살 예정이라면 이러한 위험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gola] 파고라 퍼걸러 뜻 기능 용도 설치 (0) | 2023.10.14 |
---|